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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직구] 너무~ 간단한 알리 익스프레스 디스풋을 신청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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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바나나농장의 바나나 2017. 3. 25. 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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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바나나농장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소니 카메라 배터리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여

배터리를 환불받기 위한 과정을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구매했던 제품은 이런 제품이었습니다.

22.35달러에 구매했으니

환율로 계산하면 대략 2만 8천원 정도인데

결코 저렴한 금액이 아니죠

따라서 배터리 하나의 가격은 대략 만원 정도로 생각하면 쉬웠습니다.

따라서 환불을 신청해야 하는데...



문제는 제가 구매결정을 눌러버렸다는거죠.

주문을 하고 나면 주문한 상품을 추적할 수 있고

Confirm Goods Received 라는 버튼을 눌러서

자신이 받은 제품이 멀쩡하고, 구매를 종결하겠다는 버튼을 눌러야 모든 구매절차가 끝납니다.

그런데 저는 그냥 제품을 받자마자 구매결정버튼을 눌러버려서

막상 제품에 하자가 발생하니 어떻게 해아할지 모르겠더라구요.

그래서 짧은 영어로 알리익스프레스 상담원과 디스풋을 걸고 싶다고 말하고

디스풋 하는 방법을 소개받았습니다만...

너무나 간단했습니다.

빨간 네모칸에 보이는 Open Dispute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구매결정을 눌러서 이미 구매결정이 완료된 Finished 된 제품일지라도

알리익스프레스에서는 Dispute 절차를 통해서

교환이나 환불절차를 밟을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다만, 계속 Open Dispute이 항상 열려있는것이 아니니

물건을 수령하고 빨리 물건 상태를 확인하셔야 하는 구매자로서의 의무도 있습니다.

Open Dispute을 눌러 환불 절차를 밟아볼까요?


디스풋을 열고

2가지를 고를 수 있습니다.

Refund와 Exchange 교환입니다.

여러분들이 원하시는 것은 환불인가요? 교환(재배송)인가요?

저는 귀찮아서 환불을 신청하겠습니다.

Refund Only를 선택합니다.

또한 Did you receive the item? (물건을 받으셨습니까?)

하는 질문에는 받으셨으면 솔직하게 Yes라고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나머지 항목들을 세세하게 적어주시면 됩니다.

Reason for refund request 환불하는 이유에서

저는 Quality Problems 품질 불량 문제와

상세항목에서 Having problems after connecting to the device 제품 연결 후 문제가 생김

이란 항목을 선택했습니다.


그 다음이 중요한 항목인데요. Refund Amount 입니다.

환불을 원하는 금액을 제가 원하는 적당선을 제시하면 됩니다... ㄷㄷ

제가 받은 구성품은 배터리 2개와 충전기 1개에 23달러 정도니

개당 8달러로 계산해서 배터리 1개에 대한 값인 8달러를 환불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뭐 10달러를 적든, 20달러를 적든 자기 마음대로 이지만, 너무 높게 적으면 판매자가 환불을 거부하겠죠?

적당선을 정하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너무 낮게 잡으면 판매자만 이득이니까요... 적당선을 잡아주세요.


이후 Please write your request detail 상세한 환불 요청의 이유를 영어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어차피 판매자는 중국인이고, 중국어를 잘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어설픈 영어라도 다 이해합니다.

판매자도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원어민이 아니기 때문에 뜻만 통하면 됩니다.

구글 번역을 이용하시거나 어설픈 영어 작문을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지금 어떠한 상태로 연결을 해보았으나, 작동을 하지 않는다. 따라서 어떠한 조취를 취해달라는

간단한...? 작문으로 판매자를 설득시켜 봅시다!


마지막으로 Please upload your evidence 증거파일 업로드 인데요.

제품이 파손된 상태라면 꼭 사진을 업로드 하셔야 겠지만

저는 제품 외관 파손이 아니라 성능문제이기 때문에

1분 내외의 짧은 영상을 촬영하여 유튜브와 알리익스프레스에 직접 업로드를 하였습니다.

증거파일은 세세하고 알아보기 쉽게 촬영해서 제시해야 추후 판매자가 납득하고 환불, 교환처리를 해주거나

이후 조정이 안되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직권으로 디스풋을 처리할 때 중요한 판단근거로 작용하기 때문에

꼭 상세하게 업로드 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모든 항목을 다 채우시고 마지막으로 Submit 등록 버튼을 누르시면

모두 완료됩니다.

디스풋이 진행중이며, 정해진 5일 (120시간) 이내에 판매자가 환불 혹은 교환을 수락하게 됩니다.

기간 내에 판매자가 응답하지 않거나 거부하는 경우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직권으로 디스풋을 심사하게 되고 조정에 들어갑니다.

판매자도 사람인 만큼, 억지부리지 않고 합리적인 디스풋을 요청한다면

거절하지 않고 되도록이면 디스풋을 승인하고 환불, 교환해 줄 것입니다.

다만, 악덕 판매자를 만나더라도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알리익스프레스는 구매자 친화적이라서 이후 중제가 들어가도

구매자에게 상당히 유리하도록 중제를 해줍니다.


한 3일 정도 기다리니

G메일로 이런 메일이 날라왔습니다.

Dispute Reached An Agreement 디스풋 요청에 의해 환불이 성사되었습니다!


실제로 알리 익스프레스에 들어가 확인해보니

이전에는 디스풋 프로그레스라고 디스풋이 진행중이라고 떴지만

지금은 환불이 완료되어서

Dispute Finished라고 뜹니다.

이제 완전히 종결이 된 것 입니다.

이제 이 제품에는 어떠한 디스풋도 걸 수 없습니다.

다만, 주의하셔야 할 점이 판매자가 디스풋을 승인하는 것 이외에도

구매자가 디스풋을 직접 취소하는 것도 다시 디스풋을 걸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판매자가 디스풋을 취소해주면 부분환불 해줄게 라던가 다시 보내줄게...라고 요청을 하면

단칼에 거절하십시오. 디스풋을 통해서 환불 혹은 교환을 요청하시는 것이

가장 빠르고 돈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알리 익스프레스를 통해서 소니 카메라 배터리를 직구하고

또 이렇게 불량이 나서 환불 (dispute)까지 진행해 봤는데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여러분들도 국내에서 좀 비싸다 싶으면

한번 알리 익스프레스를 이용해보세요.

호환부품들도 많고, 저렴하고, 구매자 보호 위주 시스템이기 때문에

전혀 부담이 없습니다. 직구로 현명한 소비하시길 바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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