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맥북 유니바디 흰둥이 (late 2009) Windows 10 설치후기

Preview/Computer / Mobile

by 바나나농장의 바나나 2015. 8. 11. 06:00

본문

안녕하세요. 바나나농장입니다.


맥을 쓴지 어언 8~9년이 되어가네요.

여튼... 지금 쓰는 흰둥이 맥북에 Windows 10을 업데이트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은 있었지만... 다른 분들의 업그레이드 성공기가 없어서 제가 하나하나 부딛혀보면서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일단 흰둥이 맥북은 부트캠프 4 밖에 지원안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맥에서 자체적으로 디스크를 MBR로 포맷해버리기 때문에 UEFI를 기본설치로 하는 windows 10또는 8.1은 클린 설치로 설치를 할 수가 없습니다. (32비트 제외). (맥 싹 다날리고 GPT로 포멧하면 되긴 할텐데... 그러면 OSX가 부팅이 될지...는 모르겠네요) 따라서 무조건 업데이트 하는 방법밖에 없어서 해당방법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시작하기 전에 말씀드리지만. 제 맥북에는 Micron의 M550 256GB SSD가 달려있고, 10.10.4 업데이트에 있는 Forcetrim 기능으로 네이티브 TRIM 하고 있습니다.

지금 업데이트 예약 신청을 해놓으면 언제 업데이트가 될지 모릅니다..ㅡㅡ... 순차적 업데이트라고 하는데... 지금 당장 windows 10으로  업데이트를 해서 XBOX ONE 스트리밍을 즐기고 싶은 제겐 성미가 안맞죠.


이곳에서 직접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는 앱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30분 정도 업그레이드 할 파일을 받아야 하는데... 도중 용량이 부족하거나 (여유공간 10기가 이상 준비해놓을 것) 하면 오류 메세지를 뿜거나 다운로드 및 설치가 진행되지 않고 멈추는 현상을 보입니다. 꼭 부트캠프 파티션 여유용량을 확보하시길 바랍니다.

업그레이드 파일이 모두 다운로드가 완료 되면 간단한 설치 진행 절차를 진행하고는 바로 리부팅 됩니다.
그러고는 설치 파일 확장, 설치 진행, 드라이버 설치 등의 단계를 걸쳐 1시간 조금 넘게 설치에 시간이 걸립니다.
USB로 클린 설치를 진행한다면 30분 이내에 설치가 완료된다는 말씀들이 있었지만... 업데이트에 꽤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주무실 때 업데이트 실행시켜 놓으시거나 여유로운 시간에 업데이트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오랜시간동안 컴퓨터를 못쓰게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이전에 사용하던 사용자 계정이 보이면서 000이 맞습니까? 라면서 계정 확인을 하고 이후 5~10분 정도 걸리는 간단한 앱 초기 설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 자 시작합니다 라고 뜹니다)
 그러고는 드디어 Windows 10의 화면이 등장합니다!
Windows 7을 사용하던 유저로서 Windows 8.1은 시작버튼만 누르면 화면이 널뛰기 하는 것 때문에 적응이 참 안되었는데 그래도 Windows 10은 시작화면이 이전 처럼은 아니지만 잘 나와서 그나마 적응이 됩니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1. 키보드 기능키가 안먹습니다.
2. 트랙패드가 아예 작동하지 않습니다. 또한 클릭 자체가 안됩니다.
3. 매직 마우스의 스크롤 및 오른쪽 클릭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나머지 무선 인터넷이나 블루투스 등은 잘 작동했습니다.
그래픽 드라이버가 잘 안잡혀서 화면 해상도가 제대로 표시가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긴 했는데
Windows에서 인터넷이 연결되니 Windows update로 자동으로 최신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해줬습니다.

우선 집에 남는 USB 마우스 하나를 준비합니다.
급히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지 찾아봅니다. 왜 작동이 안되는가...
어떤 분들이 다른 기종에 Windows 8.1용 부트캠프 드라이버를 설치하니 작동이 된다고 하네요.
그런데 맥북 흰둥이는 부트캠프 5가 아닌 4이고... windows 7 드라이버 밖에 없고...
구글링 시도합니다.



여기에 있는 부트캠프 드라이버를 받고
압축되어 있는 폴더 중 apple 이라는 폴더에 있는 드라이버를 설치해줍니다.
트랙패드 드라이버, 키보드 드라이버, 마우스 드라이버...

그러니 언제 그랬냐는 듯 제대로 작동이 됩니다!
오오오!
그래서 지금은 Windows 10 정상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팅도 빨라졌구요.
가장 좋은건 XBOX ONE 게임 스트리밍이 된다는거네요.
맥북 들고 다니면서 윈도우로 부팅해서 엑스박스 게임을 어디서나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욱 좋은건 업데이트 되고나서 배터리 효율이 상당히 좋아진 듯 싶었습니다. 이전에 2시간 이상 가질 않았는데
밝기만 조절해주면 최대 3시간 정도 가네요.
맥북도 연식이 연식인지라... 배터리가 오래가지 않긴 합니다.
여튼... 스카이레이크가 탑재된 새 맥북이 나오기 전 까지 맥북 흰둥이로 조금 더 연명해보려고 합니다.

맥북 흰둥이로 windows 10 업그레이드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