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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는 브레이크 제동시 효과적으로 제동거리를 줄여줍니다.

Car Life

by 바나나농장의 바나나 2013. 1. 3. 0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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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가 무엇인가?

ABS Anti-lock Braking System의 준말로서 2012년 이후에 국내에 출시되는 모든 차량에 장착되는 안전장치로서 자동차의 구동륜의 잠김 현상을 막고, 짧은 제동거리와 조향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끼이이익~ 하고 타이어가 미끄러지면서 제동도 제대로 안되고, 방향 전환도 안되는 상태를 막아주는 겁니다.

작동원리는 차량의 바퀴에 모두 연결된 브레이크를 조절합니다. 바퀴가 잠겨서 차량이 스키드 마크를 내면서 미끄러지는 현상은 바로 브레이크가 타이어를 너무 꽉 잡아주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따라서 ABS는 차량의 바퀴가 잠기기 직전까지 최대 마찰력을 활용하는 식으로 1초에 수십번 이상 브레이크를 잡았다, 놓아주었다 해주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ABS작동시엔 두두두두두~ 드르르륵~ 그그그극~ 하는 독특한 소리를 들을 수 있고, 브레이크 페달을 툭툭 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위의 영상은 대표적인 ABS 작동을 확인할 수 있는 영상입니다)

 

 

 (EBS 원더풀 사이언스에서 ABS와 EBD에 관한 설명)

 

 

 

만도 직원이 직접 인터뷰 한겁니다. EBS입니다. 이래도 못믿으시겠습니까?

아시다 싶이 2012년이 되어서 모든 차량에 ABS가 의무장착이 되었습니다.
이는 이미 위에서 확인하셨다 싶이 사고위험시 사람은 자신의 능력을 믿고 적당한 압력의 브레이킹을 하지 못합니다.
그냥 냅다 브레이크 내리 밟습니다.
ABS가 없는 차량은
마른노면 - 타이에 락이 걸리며, 스키드 마크가 생기며 미끄러집니다. 이는 타이어의 극심한 마모로 인한 손상과 차량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물론 마찰저항력(스키드 마크 생기며 미끄러짐)이 최대마찰저항력(ABS로 최적의 작동으로 멈춤)보다 훨씬 제동거리가 길다는건 중학교 나오시면 과학시간에 다 배우셔서 아실겁니다.

빗물노면 - 수막현상과 함께 미끄러집니다. 조향은 물론 불가능하고 앞차량 콩!
눈 길- 그냥 미끄러집니다. 물론 저속에서도 그냥 손쓸 여유도 없이 미끄러집니다. 엔진브레이크 해도 미끄러지는게 눈길입니다.
빙판길 - 말 다했죠?

근데 ABS는 위의 모든 노면 조건에서 작동하고, 효과를 발휘합니다.

빙판길, 눈길에서도 물론 작동합니다. 어떤 분들은 ABS는 미끄러운 표면에서 효과가 없다고 말씀하시는데 어디서 그런 말씀을 들으신건진 모르겠지만, 자동차가 운행하는 길은 100% 무마찰인 길은 없습니다. 마찰이 없으면 자동차가 전진하지 못하죠..ㅡㅡ...
그렇기에 ABS가 개입하면 무조건 훨씬 제동거리가 줄어듭니다.
미끄러지는 것을 막고, 제동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빙판길 등 위험한 도로 조건에서 무조건 저속으로 달리는 건 당연지사일 뿐더러, ABS개입을 방해하는 어떤 조건도 만들지 마시라는 겁니다. 의도적으로 발비에스를 한다거나, 핸드브레이크를 당겨서 바퀴가 잠기도록 하는 조건을 만든다거나, 고RPM으로 주행하여 바퀴가 더 빠르게 회전하도록 한다거나...


ABS가 개입하게 되는 순간은 바로 바퀴가 미끄러질때 입니다.
따라서 ABS작동을 하지 않는다면 적당한 브레이킹이 되고 있기에 개입하지 않는것이고,
ABS가 작동을 한다면 이미 미끄러지고 있는 상황, 브레이킹이 제대로 되지 못한 상황이라는 것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따라서 ABS가 개입하지 않았다면 이미 미끄러져 앞 차량을 박았거나 더 큰 사고로 이어졌을 거란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ABS작동은 조향이 가능하게 해주는 것일 뿐이고 제동거리는 더 길어진다는 말은 오해이며,
ABS 제동이 불가능해지고 제동거리가 길어지는 상황에서 제동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조향도 가능해진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선 위의 동영상은 ABS 장착 차량의 3원칙 입니다. 무조건 위의 규칙을 지키시면 됩니다.

빠른 시청을 원하시는 분은 1분 부터 시청하세요. 3분 40초 까지는 무조건 시청하시길 바랍니다.

ABS가 장착된 차량은 다음과 같은 룰(규칙)을 따라주세요.
첫 번째, STOMP 꽉! 누르세요.
Firmly depress the brake pedal. 확실(단고히)하게 브레이크 페달을 누르십시오.
Stay 지속하세요.
Stay on the brake. Don't pump the brakes! 브레이크 제동을 계속하십시오. 절대 자기 능력 과시형 발비에스 금물입니다. 인간의 능력보다 훨씬 안전하고 뛰어나게 제동성능을 보장합니다.
STEER 조향하세요.
Steer where you want to go. 당신이 이동하고 싶어 하는 방향으로 핸들을 조향하십시오.


2분 10초 ABS can help you and just about any type of weather conditions.
ABS는 어떤 종류의 날씨(노면상태)더라도 당신을 도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속 보시다보시면 Snow, Ice, Rain or Dry. 눈길, 빙판길, 빗길, 일반 노면.
ABS CAN HELP / ABS는 도울 수 있습니다.
중간에 보다보면 2분 30초 이후에 나오는 말입니다.
여러 노면 상태들이 있습니다만 눈길, 빙판길, 빗길, 마른 일반길에서 모두 ABS가 작동되어 제동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분에 있는 설명은
ABS가 없는 차량들은 차량이 (스키드마크를 남기며) 미끄러지면서, 타이어에 손상을 줄 뿐만 아니라 차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it's important that you know if the vehicle you're driving is equipped with Anti-rock Braking Systems.
이러한 ABS 장착차량의 ABS작동시 브레이크 사용법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ABS는 언제까지나 안전 보조 장치에 불과합니다.

ABS는 옵션이 아닌 필수지만, 모든 사고를 막아주는 역할은 하지 못합니다.

일어날 사고는 일어납니다.

하지만, 모든 사고는 예방할 수 있습니다.

ABS 장착차량이건, 미장착 차량이건 안전운전하시고. 안전벨트는 꼭 메셔야합니다.

또한 위험한 노면조건에선 절대 서행하셔서 사고를 예방하시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여러분! 꼭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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